스크랩/트랙백

6개 도움말

정렬 방식
[스크랩/트랙백] 스크랩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스크랩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블로그내에서 스크랩 기능은 '카페/블로그/메일로 스크랩' 세 가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글 아래에 보이는 [이 글을.. ]을 클릭하시면 스크랩과 즐겨찾기, 인쇄 등의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카페에서도 글 아래 보이는 [이 글을..]을 클릭하게 되면 블로그로 스크랩하는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카페의 글을 스크랩할 경우에는 게시글 하단에 원문을 가져온 카페와 글쓴이가 표시됩니다.

위 도움말에 만족하셨나요?
접기
[스크랩/트랙백] 블로그의 글을 카페로 옮기고 싶어요.
블로그의 글을 카페로 옮기고 싶어요.

스크랩 기능을 이용하여 게시글을 카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게시글 스크랩 방법

 

블로그 접속 > 게시글 오른쪽 하단 '이 글을...'을 클릭 > 스크랩 창에서 카페, 게시판 등 선택 > '확인' 클릭

 

위 도움말에 만족하셨나요?
접기
[스크랩/트랙백] 스크랩 일부 허용은 무엇인가요?
스크랩 일부 허용은 무엇인가요?

다른 블로그의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저장하는 "스크랩" 기능은 잘 쓰면 약이지만 잘못 쓰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까지 들먹이지 않더라도 원글을 쓴 회원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고,
간혹 스크랩 해 온 글을 자신의 글인 것처럼 위장하는 사례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Daum 블로그는 타 서비스들의 스크랩 기능처럼 전체글을 가져와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앞부분 텍스트만을 일부 가져와 스크랩하는 "일부 스크랩"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 주인의 의지대로 설정해 놓을 수 있고, 스크랩을 해가는 사람은 그 설정대로만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화면 하단의 공개 설정을 펼치신 후, 스크랩을 '일부 허용'으로 선택하시고 글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 때, '현재 공개 설정을 계속 사용합니다.'에 체크하시면 이후 작성된 글은 모두 동일하게 설정되오니 참고해 주세요.
(단, 엮인글/ Daum 서비스/ CCL 등의 설정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이미지, 멀티미디어는 일부 스크랩 허용일 경우 스크랩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위 도움말에 만족하셨나요?
접기
[스크랩/트랙백] 엮인글(트랙백)이 뭔가요?
엮인글(트랙백)이 뭔가요?

엮인글은 트랙백(TrackBack)을 보다 쉬운 말로 표현한 것으로 블로그의 글과 글을 링크로 연결시키는 기능입니다. 


엮인글이라는 기능이 있기 전에는 의견(답글)에 그 정보를 직접 기록하거나 링크를 남기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자신이 기록한 글을 직접 관리할 수 없고, 링크를 직접 남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엮인글을 이용하면 이런 불편함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의견을 보내고 싶은 글(A)의 엮인글 주소를 복사해서 내 블로그에 글(B)을 쓰면서
해당 엮인글 주소를 넣으면 내가 쓴 글(B)의 링크가 A라는 글 하단에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A를 읽은 사람이나 글쓴이는 엮인글을 통해 B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엮인글의 장점은 간단히 말해, 자신의 글을 가지고 좀 더 편하고 다양하게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글을 이용해 여러 곳으로 트랙백을 보낼 수도 있고,
또 하나의 글에 여러 개의 엮인글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자신이 정성껏 쓴 글을 상대방의 블로그에 남겨놓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직접 작성한 컨텐츠에 대한 관리가 용이합니다.
단, 상대방의 블로그에 남겨진 정보(블로그 이름, 글 제목, 내용 일부 등)는 자신이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엮인글은 특정한 블로그 서비스 내부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엮인글(트랙백)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도움말에 만족하셨나요?
접기
[스크랩/트랙백] 엮인글(트랙백)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엮인글(트랙백)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엮인글(트랙백)을 Daum블로그에서 어떻게 써야하는지, 그 사용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만약 A라는 회원이 B라는 사람의 블로그에서 커피에 대해 써놓은 글을 읽었습니다.

평소에 커피에 대해 관심이 많던 A는 이 글을 쓴 B라는 사람에게
그동안 자신이 모아 두었던 커피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싶을 때, 엮인글 기능이 필요합니다.


엮인글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B에게 손쉽게 정보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1. A는 자신의 블로그에 커피에 대한 정보를 쓴다.
2. 엮인글을 보낼 대상인, B가 커피에 대해 쓴 글의 엮인글 주소를 복사해 온다.
3. A는 커피에 대해 쓴 글의 엮인글 주소 입력란에 복사해 온 엮인글 주소를 붙여넣는다.
4. '확인' 단추를 눌러서 저장.


Daum블로그에서 엮인글을 이용할 경우, A는 B의 글 하단에 있는 

"내 블로그에서 이 글로 엮인글 보내기"를 이용해 2, 3번 과정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A가 해야하는 일은 여기까지! 그 이후에 시스템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이 진행됩니다. 


5. B의 블로그로 A의 엮인글 신호가 날라간다.
6. B의 글에 A의 블로그 이름, 쓴 글 제목, 글 내용 앞부분 일부, 글의 링크가 남는다.
이제 B는 자신의 글에 남은 A의 엮인글 글을 통해 A의 블로그에 와서 전체 글을 보게 됩니다.


Daum블로그에서 엮인글을 이용하는 방법, 그림과 함께 좀 더 쉽게 알아볼까요?

 

1. 블로그 글의 엮인글 주소 및 엮인글 된 글 보기



블로그에 글을 쓰시면 글 하단에 '엮인글'이라는 항목이 있고,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엮인글 주소와 [이 글로 엮인글 보내기]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어떤 글에 엮인글을 보내고 싶으시다면 엮인글 주소를 복사한 후, 내 블로그에서 글을 쓰거나,
이 글로 엮인글 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서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주소를 복사해서 글을 쓰는 방법은 2번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2. 엮인글 주소를 이용하여 엮인글 보내기



블로그에서 글쓰기를 선택하신 후, 제목 옆에 있는 엮인글이라는 항목에 체크하세요.

주소 입력창이 항목 아래에 나타나면 엮인글을 보내기 원하는 글의 엮인글 주소를 넣어주세요.
1번 안내에서 확인하셨던 주소가 엮인글 주소랍니다. 


참고로 이전에 쓰셨던 글을 다른 글에 엮인글로 보내고 싶으시다면,
수정 화면으로 들어가셔서 위와 동일하게 엮인글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엮인글 주소를 입력하고 글을 쓰시면

1번에서 보실 수 있듯이 글의 제목과 글의 앞부분, 내 블로그 주소가 해당 글에 남겨집니다.


이와 같은 엮인글 기능은 Daum블로그 내에서 뿐만 아니라,
엮인글(트랙백)을 지원하는 모든 서비스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 도움말에 만족하셨나요?
접기
[스크랩/트랙백] 받은 메일을 블로그로 옮기고 싶어요
받은 메일을 블로그로 옮기고 싶어요
메일 주소창에 자신의 Daum아이디를 넣고 메일 보내면 ( 받는이: Daum아이디@blog.daum.net ) 블로그에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단, 한메일에서만 가능하며 내 Daum블로그가 미리 개설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타인의 블로그로는 보낼 수 없습니다. 메일을 블로그로 보내면 내 Daum블로그 [한메일] 카테고리가 자동으로 만들어져 메일이 쏘옥~ 들어갑니다. 

한메일 카테고리는 비공개 카테고리로 설정되며, 내 블로그로 들어오기까지 1~2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1) 첨부화일은 전달이 안되나요? 
A1) 예, 아직 메일 첨부화일은 블로그에 담을 수 없습니다. 

Q2) 한메일 카테고리는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건가요? 
A2) 예, 내 블로그로 메일을 보내는 순간 한메일이라는 비공개 카테고리가 자동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Q3) 다른 사람의 블로그로는 보낼 수 있나요? 
A3) 오직 본인의 블로그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위 도움말에 만족하셨나요?
접기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여주세요

문의하기